IT이야기/포토샵배우기

포토샵 자유변형도구로 사진크기 줄이기 늘리기 회전시키기

글향 2017. 1. 20. 14:14
반응형

포토샵 이미지나 사진등을 자유롭게 변형을 시켜보겠습니다.   

이미지 자유변형을 하기위해서는 사각형이나 원형의 선택윤곽도구가 필요합니다.   또는 펜툴로 패스를 그려서 선택윤곽도구를 만들기도 해서 자유변형으로 크기조절을 할 수가 있습니다.

도구툴에서 기본으로 되어있는 사각형 선택윤곽도구를 클릭을 하거나 단축키 " M " 을 써주면 선택육곽도구가 선택되어집니다. 원형선택윤곽도구나 단일 행 또는 열 선택 윤곽 도구를 사용하고자 하면 도구툴에서 사각형 선택윤곽도구를 마우스로 클릭을 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위의 사진과 같이 선택 윤곽 도구 종류가 나타납니다.

 

우선 사각형 선택 윤곽 도구를 사용하여 사진전체를 선택하겠습니다.

선택된 부분을 자유변형시키려면 상단메뉴바에서 편집- 자유변형을 선택해주시거나  자유변형 단축키 " Ctrl + T " 를 눌러줍니다.

 

 

자유변형을 선택을 하면 선택윤곽도구에 자유변형틀이 형성됩니다.

선택된 부분을 크기를 줄여보겠습니다.

 

코너에 마우스를 대고 화살표방향으로 드래그를 해줍니다.    마우스로만 움직이면 사진크기가 줄어들순 있지만 비율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율이 정확하게 줄어들게 하려면  " Shift " 를 누르고 하면 정확한 비율을 유지하면서 크기를 줄일수 있습니다.  사진확대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자유변형툴을 원치않거나 해제하고 싶으면 " Esc " 를 누르면 자유변형툴이 해제가 됩니다.

 

사진을 원하는 만큼 줄이고 " Enter "를 눌러주면 자유변형선택툴이 없어집니다. 

선택윤곽도구툴을 없애려면 " Ctrl + D " 를 눌러줍니다.

 

 

이번엔 사진을 자유변형으로 회전을 시켜보겠습니다.

되돌리기 " Ctrl + Z 를 한번 누르고 Ctrl + Alt + Z 를 두번 눌러서 " 원래 사진크기로 되돌리기 한후에 배경레이어를 밑에 레이어복사부분에 드래그해서 사본을 만들어줍니다.

레이어복사 배우기는 제 블러그 카테고리 포토샵배우기에서 포토샵 레이어복사하기와 레이어투명도 효과 배우기항목에서 더 배우실수 있습니다.

 

배경레이어사본을 같은방법으로 사진을 줄여준후  이동단축기툴을 눌러주거나 이동단축기 " V " 를 눌러주어서 줄어든 사진을 가운데로 옮겨줍니다.

 

자유변형툴 없애기 " Enter" 를 누르고 선택 윤곽 도구 없애기단축기 " Ctrl + D " 를 누른후 레이어도구박스에 가서 배경눈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눈을 꺼줍니다.  그러면 배경사본만 보이게 됩니다.

 

 

사진전체를 선택 윤곽 도구가 나타나게 하려면  왼손으로 " Ctrl " 를 누른상태에서 오른손으로는 레이어도구 박스에서 배경사본에 그림쪽에 마우스를 대고 클릭을 해주면 사진전체가 선택이 됩니다.

 

 

자유변형 단축키 " Ctrl + T " 를 눌러주어 사진이 자유변형으로 선택이 되게 한다음 코너 바깥쪽에 마우스를 대면 자유변형 회전 화살표 표시가 나타납니다.

 

마우스를 화살표방향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사진이 그대로 따라오면서 회전이 됩니다.

 

마우스를 사진 다른 부분에 대고 회전을 더 시킬 수 있습니다.

앞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작업을 할 때 이 자유변형툴은 많이 사용되니 사용법을 숙지하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위의 설명만으로 이해안되시는 분들은 아래 동영상으로 제작을 했으니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자유변형으로 사진크기 줄이기 늘리기 회전시키기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