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at 2020. 1. 8. 15:05 | Posted in IT이야기/유용한IT팁

 

요즘 유튜브 동영상 강좌 만들 때 화면녹화를 하며 설명하는 방법을 많이 쓰게 됩니다.  

1인 촬영을 하기도 하지만 컴퓨터 화면 자체를 녹화를 하다보면 깨끗한 화질로 설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동영상 설명을 할 때 화면녹화를 선호하기도 하는데요~

화면 녹화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많은데 마우스 포인트만 강조하는 녹화 프로그램도 있지만 더 나아가 캠타시아 화면녹화프로그램은 색연필(스크린 드로우) 기능이 있어 네모박스를 그리거나 줄을 치며 설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캠타시아 녹화 프로그램은 워낙 유명해서 많이들 쓰고 있지만 이 스크린 드로우 기능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지금 캠타시아 화면녹화를 설명하기 위해 또 다른 녹화프로그램으로 설명을 하다보니 마우스 포인트가 강조가 되었군요. 

캠타시아 스크린 드로우(ScreenDraw)의 기능을 사용하면 다양한 색으로 하이라이트나 네모박스 또는 동그라미 등을 그리며 동영상을 설명하며 강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단축키를 알아두면 설명하면서 단축키를 바꾸어가며 일직선을 그리거나 네모 또는 색상도 바로바로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간단한 단축키는 외워두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을 색연필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린 드로우 기능은 캠타시아 (Camtasia) 2018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캠타시아를 컴퓨터에 설치를 했다면 아이콘을 눌러 실행을 해줍니다.


캠타시아 실행 박스가 나타나면 New Project를 클릭을 해줍니다.


왼쪽 상단에 Record를 눌러줍니다.


이제 오른쪽 하단에 캠타시아 녹화 설정 박스가 작게 실행이 됩니다.


오른쪽 빨간 동그라미 rec를 누르면 녹화가 시작이 되면서 ScreenDraw기능이 보이기 때문에 박스에서 이렇게 직접 눌러주며 색연필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화면 녹화시 이렇게 박스에서 클릭을 하고 설명하는 장면이 다 녹화가 되기 때문에 이 방법은 전체화면 녹화할 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제 이 설정박스를 축소해 놓고 단축키만 눌러 스크린 드로우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박스 상단 Tools에서 단축키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Tools를 클릭을 하고 Options을 클릭을 해줍니다.


Tools Options 박스가 나타나면 3번째 Hotkeys를 클릭을 해줍니다.


이제 ScreenDraw항목을 클릭을 해주고 오른쪽에 빨간 박스 친부분을 클릭을 하면 스크린 드로우를 바로 쓸 수 있는 단축키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스크린 드로우 기능을 F4로 설정해 놓았는데 단축키는 본인이 쓰기 편한 문자나 숫자등으로 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저는 F4로 정해놓았기 때문에 화면녹화시 무언가 설명을 하고자 한다면 F4를 누르고 Pen기능을 쓰려면 'P', 화살표를 그리려면 'A', 라인을 그리려면 'L', 원을 그리려면 'E', 프레임을 그리려면 'F'을 눌러 원하는 기능으로 그려가며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색상역시도 바로바로 바꿀수가 있는데 블랙(Black)이나 블루(Blue), 싸이언(Cyan), 그린(Green), 옐로우(Yellow), 화이트(White), 마젠타(Magenta) 등 각각 영어단어 앞자리만 눌러주면 색상을 바꾸어가며 강좌설명등을 할 수 있습니다.


두께(Width)역시도 각 숫자를 눌러 선택을 해서 설명하다가 두께조절을 하며 강좌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화면 녹화할 때 캠타시아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면 스크린 드로우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으로 만들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위 유튜브 동영상 구독을 하시면 유튜브 동영상 만들때 유용한 팁이나 그 밖의 IT 프로그램(컴퓨터, 아이패드, 모바일)을 사용하면서 알게된 노하우등을 더 다양하게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