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유튜브 알아가기

유튜브 동영상에 자동으로 cc자막 보이게 하기 / yt:cc=on 태그 다는 법, 여러 동영상에 한꺼번에 태그 달기

글향 2020. 2. 13. 16:40
반응형

동영상을 편집해서 유튜브에 올릴 때 자막 작업을 해서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자막을 넣으면 대중교통이나 도서관을 이용을 할 때 소리를 듣지 않아도 영상과 자막만으로 유튜브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또는 나레이션 목소리를 들으면서 자막을 같이 본다면 유튜브 동영상 내용을 더 쉽게 파악할 수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막을 넣기위해 편집할 때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어렵게 작업한 자막을 편집하여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려놓고나서, 나중에 다시 보다보면 자막글씨가 틀린 것을 발견하기도 하는데, 편집 프로그램으로 작업한 자막은 수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면 이런 걱정 없이 나중에라도 언제든지 자막을 수정할 수 있고 더군다나 유튜브 알고리즘 검색에도 유리한 유튜브 자막설정과 업로드한 자막을 자동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자체 자막은 동영상에 나오는 목소리를 씽크를 맞추어 그대로 자동생성까지 해주는데요~

 

자동으로 생성된 자막을 더 정확하게 수정하는 방법은 위의 유튜브 동영상에서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자막은 한국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 자막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 등록은 파파고 번역 작업을 해서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반응형

위의 유튜브 동영상에서 12가지 외국어 언어 자막을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했으니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애써서 자막을 수정하고 등록을 했는데 구독자들이 자막 보기를 설정을 해놓지 않아 자막이 보이지 않는다면 많이 허탈하겠죠?

 

왜냐하면 보통 유튜브는 자막이 사용안함으로 기본설정이 되어 있어 유튜브 하단 자막 설정에 들어가서 원하는 언어를 클릭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죠~

물론 여기 보이는 자막들은 유튜버가 하나하나 자막을 등록을 해놨을 경우입니다.

 

그러면 검색해서 들어온 구독자가 동영상을 볼 때 자막설정하는 방법을 모를경우 또는 귀찮아 설정을 안하는 경우 친절하게도 자동으로 자막이 보이게 하는 방법을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바로 태그부분에 yt:cc=on , 이 수식어를 작성해주기만 하면 검색해서 들어온 구독자가 언어설정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자막이 보이게 됩니다.

정말 처음 유튜브 시작할 때 자동으로 자막을 볼 수 있게 해준다는 이 수식어를 어떤식으로 태그에 넣어야 할지 잘 몰라 여기저기 검색해보고 다른 유튜버분들의 설명도 들으면서 어렵게 깨우쳤는데 막상 해보니 별거아니더군요...하지만 모를때는 진짜 어렵다는....ㅠ

 

태그에 위의 수식어를 작성해서 저장을 하고 새로고침한 영상에 들어가면 이렇게 자막이 바로 보이게 됩니다.

(수식어를 태그에 삽입하고 컴퓨터에서 유튜브 볼 때 거의 바로 적용이 되지만, 만약 핸드폰으로 유튜브를 볼 때 바로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적용될 시간이 약간 필요해서인데, 조금 기다려보시거나 또는 플레이를 뒤로 좀 몇 번 돌려보면 자막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하나의 동영상만 태그 다는 법을 설명했습니다.

그러면 yt:cc=on 수식어나 또는 다른 내용의 태그를 여러 동영상에 똑같이 삽입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태그를 삽입할 동영상들을 체크를 해줍니다.

 

체크를 해주고 상단 작업에서 추가작업-동영상 언어(한국어)를 선택을 해줍니다. 그리고나서 작업추가에서 태그를 선택을 해줍니다. 그다음 끝부분에 추가를 선택을 하고 바로 옆 네모칸에 yt:cc=on 수식어를 기입을 해주고 제출을 눌러줍니다.

 

이부분에 대해 더 자세한 설명은 맨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해주세요.

 

제출을 클릭을 하고나면 이렇게 체크된 동영상 숫자가 표시되고 업데이트 하겠냐는 창이 뜨는데 '업데이트가 시작되면 취소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에 체크를 해주고 제출을 눌러줍니다.

 

여러 동영상에 태그를 달면 이렇게 달고자 하는 태그가 중간에 삽입이 됩니다.

 

여러개의 동영상에 yt:cc=on 수식어 태그를 달고 바로 새로고침을 한 동영상 가서 확인을 해보니 이렇게 자동으로 자막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제 동영상 자막을 넣을 때 유튜브 cc자막을 활용해 보시고 새로운 구독자들이 따로 언어를 설정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자막을 볼 수 있게 yt:cc=on 수식어를 넣어보세요^^

 

(블로그 포스팅으로 자동으로 자막보이게 하는 방법을 설명하려 했지만 부족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cc자막 자동으로 보이게하기, 여러 동영상에 태그 한꺼번에 달기 동영상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