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유용한IT팁

자동차세 연납신청 10% 할인받기 [서울시 이택스(ETAX) & 위택스에서 신청 방법]

글향 2020. 3. 16. 17:15
반응형

매년 년초에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면 10%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위택스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1월에 신청한다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1월이 지난 다음에야 뒤늦게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했습니다.  1월이 지난다음에 신청하려고 위택스에 들어가보니 신청할 수 있는달이 정해져 있더군요

1월, 3월, 6월, 9월...  1월에 신청하면 10% 할인을 다 받을 수 있지만 3월에 신청하면 7.5%, 6월은 5%, 9월은 2,5%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세액 10만원 미만은 1월, 3월만 가능합니다)

10% 할인을 다 받으려면 항상 1월에 신청을 해야겠죠?  

 

그러면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어디에서 해야할까요?

 

바로 위택스라는 곳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과정은 1월 신청기간이 지난다음에 신청하는 과정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위택스를 검색을 해줍니다.

 

링크되어 있는 위택스가 보이면 클릭을 해줍니다.

 

상단에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상단에 부가서비스를 클릭을 해줍니다.

 

부가서비스 항목 아래 자동차세연납신청 항목을 클릭을 해줍니다.

 

아뿔싸~ 1월에 신청을 하지못해 3월달이 되자마자 신청하려 했는데 또 아무때나 신청할 수가 없고 16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은 1월, 3월, 6월, 9월에만 사용가능하고 해당월 16일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콜센터는 '110번'입니다.

반응형

이때 아직 신청기간이 아니라서 자주묻는 질문을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놨더군요~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에 대한 안내입니다.  1월, 3월, 6월, 9월에 신청할 수 있고 해당월 16일부터 가능합니다.  평일 : 07:00 ~ 22:00    토요일 : 07:00 ~ 15: 00  (일요일, 공휴일 : 신청불가)

 

자동차세 공제혜택을 받기위해서 매년 연납신청을 해야 하는지 질문도 있는데 살펴보니 1월에 신청하면 다음년도 1월에 관할 지자체에서 10%가 공제된 고지서를 보내주므로 신청할 필요는 없지만 3,6,9월에 자동차세를 신청하려면 매년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의 세액공제율은 1월- 10%, 3월 - 7.5%, 6월 - 5%, 9월 -2,5% 

 

(연세액 10만원 미만 차량의 경우는 1월, 3월에만 연납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때 해당월 16일 날짜가 되지 않아 이렇게 나름 꼼꼼하게 살펴보고 위택스 홈페이지를 나와 신청할 수 있는 16일 날짜를 기다리게 됩니다.

 

이제, 해당월 3월 16일이 되어 위택스에 신청하려고 다시 들어갔습니다.

16일이 되어 위택스에 로그인을 해보니 지방소득세와 자동차세등 지난해 세금이 얼마정도 였는지 자세히 나옵니다.

 

이제 드디어 신청할 수 있나해서 자동차 등록지를 선택하려 하는데....자동차 등록지 항목에서 아무리 서울시를 찾아도 없더군요... 난감하던 차에 위에 작은 글씨로.. 서울지역 납세자는 서울시 이택스를 이용하라는......휴~

 

이제 서울지역 납세자이기 때문에 서울시 이택스(ETAX)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갑니다.

상단에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공인인증도 해줘야겠죠?

 

그런데...처음 접속을 했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를 등록을 해줘야 한다는군요.........네...네...상단 공인인증관리를 클릭을 해줍니다.

 

공인인증서 (재)등록 항목이 나오면 주민번호를 입력을 해줍니다.

 

입력방법은 네모 옆에 마우스를 누르면 가상키패드가 나오는데 마우스로 하나하나 클릭을 해서 주민번호를 입력을 해줍니다.

 

인증서 암호를 찾아 적어줍니다.

 

개인 사업자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개인사업자 항목을 눌러 주민번호와 사업자 번호를 눌러 조회를 눌러주면 됩니다.

 

주민번호를 적어 넣으면 마지막으로 인증서 등록을 클릭을 해줍니다.

 

인증서가 등록되었다며 확인버튼 클릭하라는 박스가 나옵니다....확인!

 

드디어 로그인이 되어 나의 ETAX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택스에 들어온 목적이 자동차세연납을 위해 들어왔으니 상단 신고납부 항목에서 자동차세연납 항목을 클릭을 해줍니다.

 

홈페이지 첫화면에서는 중간에 신고납부를 클릭을 하고 자동차세연납 항목을 선택을 해줍니다.

 

드디어 나온 자동차세 연납신청 화면  주민번호, 이름, 차량번호등 적어주고 신고하기를 클릭을 해줍니다.4

 

입력한 차량번호가 맞는지 묻는 박스가 나옵니다.... 확인!

 

또 주민번호가 맞냐고 물어보네요~   맞습니다! 확인!!

 

조회확인 및 납부 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까?  네!!! 확인!!!!

 

잠시만 기다려 달라며 안내문구가 나오며 바가 움직입니다..

 

드디어 자동차세 산출내역이 나오며 납부금액이 3월에 신청해서 7.5% 공제된 금액이 나옵니다.

금액 확인을 다 하고 납부하기를 클릭을 해줍니다.

 

납부방법을 신용카드나 은행등 선택하면 납부창이 뜨는데 'yessign7' 추가 기능을 허용을 해줍니다.

하지만....여기에서 오류가 나서 .....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는.....따흐~~ㅠ

 

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여 자동차세 금액확인을 하고 납부하기를 눌러줍니다.

 

상단 모두 동의를 체크를 해주고 계좌번호, 주민번호, 비밀번호, 실납부자 성명, 연락처를 기입하고 납부하기를 눌러줍니다.

 

드디어 끝났나요~~~!  이 금액을 납부하겠습니까?   네! 네! 네!  확인!

 

전자서명 동의 박스가 나오면 확인!!

 

 

공인인증서 번호 기입하고 확인!

이때 계좌에서 7.5% 공제된 자동차세가 출금되면 핸드폰으로 알림이 옵니다.

 

납부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수증 확인을 하려면 '영수증 확인하기'를 클릭을 해줍니다.

 

납부내역 확인 항목이 나오면 납세번호를 클릭을 해줍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이 완료되었다는 영수증을 인쇄하려면 하단 인쇄를 클릭을 해줍니다.

진짜 여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는데..내년부터는 꼭 1월에 신청을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1월에 놓쳐 3월에 신청하는 자동차 연납 신청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