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스마트 스토어

온라인으로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받기

글향 2020. 4. 22. 18:06
반응형

인터넷등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하려면 사업자등록이외에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하는데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기위해서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역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정부24에서 통신판매업 신고할 때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업로드 해야하는데 이 확인증을 어디에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또한 정부24에서 어떻게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하는지 자세한 내용을 사진캡쳐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통신판매업 신고할 때는 다들 처음이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직접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블러그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네이버에서 민원24 또는 정부24를 검색을 합니다.

 

↓바로 아래 링크를 누르면 정부24 사이트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 사이트를 클릭을 해줍니다.

 

통합검색에서 통신판매신고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을 해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신청서비스가 뜨는데 제일 첫번째 신청을 클릭을 해줍니다.

참고로 아래 부분은 변경 및 휴업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비회원도 신청할 수 있으나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을 해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사업자등록증이 있다면 이 부분에 사업자 등록증 정보를 입력을 해줍니다.

 

그 아래부분에 사업자 대표 정보를 입력을 해줍니다.

 

 

판매방식을 여기에서 정할 수 있는데 인터넷에 체크를 하면 인터넷 도메인 이름호스트서버 소재지 작성란이 나옵니다.  이 부분에서 쉽게 넘어가지지 않아 많은 부분을 검색을 하게 되었는데요~ 결론은 이 두 가지를 작성하려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받아 정보를 작성을 하면 된다고 하네요.

 

그러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검색을 했더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사이트가 제일 처음에 검색이 되는게 보입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 판매자 가입하기를 클릭을 해줍니다.

 

↓아래 링크를 누르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바로가기

 

사업자를 클릭을 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사업자등록 번호를 입력을 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아이디 또는 이메일로 가입을 해주고 다음을 클릭을 해줍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을 하면 사용 가능한 ID 안내창이 나오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 인증을 받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톡톡 버튼을 활성화 시키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네이버 쇼핑 버튼을 활성화 시키면 쇼핑 광고 대행사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하나 골라 선택을 해줍니다.

 

네이버 톡톡 버튼을 활성화 하면 연결한 네이버 아이디가 나타나면 다음을 클릭을 해줍니다.

 

이용약관에 체크를 해주고 다음을 클릭을 해줍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와 인감증명서, 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 1부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잘 기억하고 다음을 클릭을 해줍니다.  이후에 대표자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하면 인감증명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안내가 나오는데 그 안내가 여기에 나왔으면 더 좋았을텐데....(온라인으로 신고작성 하다말고 인감 떼러 갈려고 했었네요......)

 

처음 스마트스토어 홈페이지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다운로드가 중간쯤에 명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클릭을 해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판매자 가입을 해야 되더군요.

 

사업장 정보를 입력을 해줍니다.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받기 전이기 때문에 통신판매업 신고번호를 미신고에 체크를 해주고 미신고 유형은 신고준비중으로 선택을 해줍니다.

 

이 부분에서 대표자 명의로 개통된 휴대전화로 본인인증을 하면 인감증명서를 제출하지 않는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하고 다음을 클릭을 해줍니다.

 

대표상품 카테고리를 정해주고 상품 출고지 주소를 작성을 해줍니다.

 

개인사업자 신원확인정보 입력란이 나오면 정보입력을 클릭을 해주고 난 다음 다음을 클릭을 해줍니다.

 

여기에서 사업자 등록증 사본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을 JPG로 해서 각각 파일추가를 해서 업로드를 시켜주고 신청 완료를 눌러줍니다.

 

판매자 가입신청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통신판매업 신고번호를 아직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판매자 가입신청이 미제출로 나옵니다.   다시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업로드 해야하기 때문에 중간에 보이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다운로드를 클릭을 해줍니다.

 

드디어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발급이 되었습니다.  이 파일이 PDF로 되어있다면 JPG로 캡쳐해서 저장해둡니다.  정부24에서 업로드할 때 PDF 파일은 업로드 되지 않기때문입니다.

 

아까 정부24에서 작성하다 멈추었던 부분으로 다시 가서 인터넷 도메인 이름네이버 스토어로 작성해주고 호스트서버 소재지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앞 부분에 있는 호스트 서버 소재지 주소를 입력을 해줍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JPG파일로 업로드를 해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서를 받을 기관을 선택을 해주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을 해줍니다.  거의 판매자 주소지 근처의 기관으로 되어있을거에요.. 이 부분에서 익스플러워가 다운되어 처음부터 다시 작성한게 몇번인지.....휴.....

혹시 다른 분들도 고생하실까봐 아주 자세히 사진캡쳐로 블러그 포스팅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드디어 민원처리중 화면이 나오네요...여기까지 작성하는데 정말 오랜 시간...반나절의 시간이 소요가 된 듯 하군요...

 

드디어! 드디어! 통신판매업 신고가 완료되었습니다.  신고증이 나오기까지 3일정도 걸린다고 하니 교부기관에서 연락이 오면 방문해서 찾아오면 된다고 합니다.

 

아직 숙제가 남았네요..정부24에 오늘 통신판매업 신고를 했으니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가입신청이 미제출로 되어있습니다.

이제 신고증을 받으면 입력 필요항목 확인& 입력하기를 클릭을 해서 작성을 해주면 된다고 하는군요..

 

스마트스토어에 서류가 미제출이라고 되어있는데 이제 통신판매업 신고 확인증을 받으면 스마트스토어 제출하기를 클릭해서 완료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약 3일정도 신고증 나오기만을 기다리면 될 것 같네요^^

.

.

.

*2일이 지나자 구청에서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받아가라는 문자가 왔더군요.

 

통신판매업 신고증 신청접수한지 3~4일만에 교부받았습니다.

 

통신판매신고증을 받았으니 증빙 정보제출을 했습니다.  

제출하기를 눌러 통신판매신고증 왼쪽 상단번호를 입력을 해줍니다.

입력해주니 미제출이 사라지고 심사중으로 바뀌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