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파워디렉터 동영상 편집

파워디렉터 자막 활용하기 / 사용자 지정 자막 / 다양한 효과 자막

글향 2020. 1. 29. 15:19
반응형

동영상 편집할 때 더 멋있고 쉽게 자막을 삽입하고 싶은데 생각보다 자막삽입은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자막 넣기가 쉽지 않죠?

자막을 넣을 때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 중에 파워디렉터로 자막을 넣을 때 많은 효과를 넣으면서 좀 더 쉽게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워디렉터 역시 특별히 멋있고 독특하게 자막을 넣고자 할 때 시간을 투자해야 해야 되기 때문에 긴 동영상에 자막을 넣을 때는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면 자막을 넣을 때 여러 효과를 넣다보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간단한 효과만 넣으면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파워디렉터 편집화면에서 왼쪽상단에 보면 'T' 부분에서 다양한 자막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제 나름대로 몇가지 자막을 사용자 지정을 해놓고 편집할 때 끌어다 쓰면서 자막을 넣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는데요~

 

그러면 몇가지 편리하게 자막 다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T' 부분에 보면 일반 부터 크레딧/스크롤, 휴가/여행, 로맨스, 어린이, 소셜 미디어등 다양하게 만들어진 효과 자막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효과 자막은 파워디렉터 17, 18버전이 조금씩 비슷하면서도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17버전과 매달 결제해서 사용하는 365일 버전도 쓰고 있는데 365일 버전이 아무래도 더 다양한 효과자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우선 휴가/여행중에 하나를 골라서 팝업창이 뜨면 미리보기창 왼쪽 상단에서 글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리보기 창에서도 편집할 수 있지만 왼쪽 상단에서 글짜를 수정하는것이 훨씬 쉽습니다.

 

이것 저것 눌러보다 보면 제공되어져 있는 효과자막이 멋있기도 하고 자막 삽입하기가 쉽다고 생각이 드실거에요~

섬광 같은 효과 자막도 타이틀 제작을 하거나 동영상 중간에 자막을 멋있게 삽입하고 싶을 때 쓸 수 있습니다.

 

365버전의 경우에는 효과 자막이 아닌 '텍스트만' 선택해서 직접 효과를 만들고자 할 때 개체에서 다양한 글씨 스타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스타일을 골라서 바로바로 글씨체를 바꾸어 볼 수 있습니다.

17버전의 경우에는 만들어진 글씨체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글꼴 스타일이나 그림나 테두리 등을 바꾸어 이런 글씨 스타일을 만들어 줄 수 있지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365버전에서 제공하는 몇가지 글씨 스타일이 편리하더군요

 

글씨체를 정했다면 이렇게 효과에서 비행, 슬라이드, 지우기, 특수, 팝업, 확대/ 축소등 글씨가 나타나는 방법 또는 사라지는 방법을 다양하게 직접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모션을 선택하면 화면에 자막이 나타나는 경로도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막이 왼쪽에서 위로 곡선을 그리며 지나가게 하거나 또는 하트모양으로 경로를 그리며 나타나게 할 수도 있는데 동영상에서 특별한 부분을 설명을 할 때 이런 특이한 모션경로를 사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자막을 거울에 비친 모습이나 또는 물에 비친 것처럼 할 수 있는 '반사' 효과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멋있고 독특한 효과나 모션 자막을 매번 지정한다는게 긴 동영상 만들때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러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내가 원하는 모션이나 효과를 만들어서 간단하게 끌어다가 사용을 할 수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효과자막을 만들었다면 바로 팝업창 아랫부분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누르고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그러면 사용자 지정란에 본인이 만들어 놓은 자막스타일이 저장이 되는데 이 자막을 끌어다가 글씨만 바꾸어 자막으로 사용하면 효과는 같으면서 굉장히 편리하고 시간이 절약이 됩니다.

 

또한 365버전은 다양한 효과자막을 제공하고 있는데 뉴스스타일 자막이 굉장히 많고 멋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 골라서 글씨만 바꾸어봤습니다.

 

 

TV 방송 타이틀 자막처럼 꾸밀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마치 방송에 나왔었던 것처럼 효과도 내 볼 수 있습니다.

자막을 넣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파워디렉터로 동영상 편집을 하거나 미리 만들어진 효과자막을 쓸 수 있는 편집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파워디렉터 365버전을 한번 써볼 수 있습니다.

 

지금 파워디렉터에 들어가 보니까 파워디렉터 18버전이 나와있고 365일버전이 있는데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사이트에서 사이버링크나 파워디렉터를 검색하면 위의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워디렉터로 효과자막을 넣거나 사용자 지정 자막으로 자막을 넣고자 할 때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유튜브 동영상으로 참조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