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포토샵배우기

포토샵 펜툴 도구(펜도구)를 사용하여 선택영역해서 복사하기

글향 2017. 1. 16. 15:28
반응형

 

이미지 편집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펜툴입니다.   이미지 복사하거나 이미지 자를때 정밀하게 선택할때 쓰이는 도구이지요.

 

단축키는 영문자 " P " 입니다.  도구틀에서 펜모양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작업중간에 마우스를 대지 않고도 'P' 를 누르면 펜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으로 사물윤곽을 선택하여 복사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펜툴을 선택을 하면 상단펜툴메뉴가 위박스 그림처럼 되어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나뭇잎을 펜툴로 윤곽을 선택해보겠습니다.

 

 

펜툴로 점을 찍고   마우스를 옆으로 옮깁니다.

 

  

 

 

옆으로 옮겨서 찍은 펜툴을 띄지말고 패스가 둥그렇게 나무잎테두리모양대로 되게끔 드래그해줍니다.

 

  

 

마우스를 두번째점으로 옮기고 펜툴옆에 - 가 표시되는데 그때 "Alt"를 눌러서 오른쪽 직선을 끊어줍니다.

Alt를 누르면 펜툴옆에 v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직선을 끊어줘야 그다음점을 찍을때 나무잎형태를 그대로 따라서 패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Alt 를 눌러서 오른쪽패스선을 끊어주었습니다.   그러면 이런방법으로 계속 나뭇잎모양을 따라서 패스를 그려보겠습니다.

 

 

 

사물을 딸이렇게 비교적 복잡한 사물윤곽을 선택할 때는 펜툴이 적합합니다.   펜툴로 패스선을 그릴 때 패스가 잘못그려질때는  "Ctrl + Z" 를 눌러서 되돌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전전 단계로 되돌리기 할때는 "Ctrl + Alt + Z" 를 누르면 됩니다.   단축키를 외워서 작업할 때 사용하면 오른손으로는 마우스로 작업을 하고 왼손으로 단축키를 적용하여 빠른 작업이 됩니다.

 

 

 

나뭇잎 윤곽선 패스선을 선택영역을 만들려면 펜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창이 뜨는데 선택 영역 만들기를 클릭을 합니다.

 

 

 

클릭을 하면 박스 하나가 더 뜨는데 여기서 페더 반경은 무시하고 확인을 누르면 선택영역이 칼같이 선택영역이 되고페더값을 1이나 2를 숫자를 써주면 선택영역이 부드럽게 끊어집니다.  만약 5이상 숫자를 높게쓰면 선택영역이 그라데이션 된것처럼 끊어집니다.   작업할때 이 페더값은 원하는데로 정할수가 있는데...지금은 그냥 '0'으로 놓고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패스선이 선택영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선택영역 부분을 복사하기를 하려면 상단에 편집에서 복사하기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 Ctrl + C " 를 눌러줍니다.

바로 붙여넣기를 하려면 단축키 " Ctrl + V " 를 눌러줍니다.  

 

 

 

 붙여넣기를 하면  레이어하나가 

더 생긴것이 보입니다. 

 

 

 

 

도구툴에서 이동도구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 V " 를 누르면 이동도구가 선택이 되는데 나뭇잎이 실제로 복사가 되었는지 이동을 시켜보겠습니다.

 

 

 

나뭇잎이 그대로 복사된것이 보입니다.

 

 

 

위의 과정을 아래 동영상으로 제작했으니 설명이 어렵다면 동영상으로 더 배우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펜툴 선택영역해서 복사하기 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