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모바일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 사용법 / 텍스트 변환 기능 어플 / 키보드 소리(사운드) 끄기

글향 2020. 3. 13. 17:33
반응형

모바일 키보드중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스마트보드 키보드 어플이 있습니다. 핸드폰 모바일 키보드 어플 중에 단연 으뜸이라고 추천할 만큼 기능도 많아 문자를 보내거나 문서 작성할 때 더 편리하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핸드폰 설정에서 일반-언어 및 입력 방식에 들어가 보면 기본 키보드가 삼성 키보드로 되어있는데 좀 더 편리한 기능이 많은 네이버 스마트보드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추가 설치를 해서 상황에 따라서 삼성 키보드와 네이버 스마트보드를 번갈아 가며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네이버 스마트 보드 어플을 설치를 한 다음 자기에 맞는 환경으로 설정해볼까요?

스마트 보드 어플을 클릭을 해주면 바로 기본 설정에서 언어 추가 & 입력방식이 나옵니다.


외국어도 추가 가능하지만 오늘은 한국어로만 살펴볼까요?
한국어 키보드 형태도 너무도 다양하다 보니 동그라미 친 부분을 클릭을 해서 들어가 봅니다.



보통 기본으로 제공되는 삼성 키보드는 천지인 방식인데 네이버 키보드 방식은 두벌식이나 단모음 방식을 많이 쓰는 편이죠.
개인적으로는 단모음 형식의 키보드를 쓰고 있는데 된소리 자음을 쓸 때 자음을 두 번 연속 눌러주면 바로 된소리 자음을 입력할 수가 있어 굉장히 편리합니다.

'단모음+'는 Shift 기능이 있어 된소리 자음을 연속으로 입력할 수가 없고 예를 들어 'ㅆ'을 받침으로 할 때 Shift를 클릭을 하고 'ㅆ'을 입력을 해서 문자를 입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Shift 기능이 없는 단모음 형식의 키보드가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두벌식은 보통 아이패드나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키보드 방식입니다. 이것저것 눌러보고 자신에게 편리한 형식의 키보드를 선택하시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상세 설정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키보드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높이를 줄이면 이렇게 키보드 사이즈가 줄어듭니다. 핸드폰 화면을 더 넓게 봐야 하는 경우는 키보드 사이즈를 줄여주는 게 좋겠죠?

반응형

키보드 높이를 최대로 해놓으면 키보드 높이가 넓어져 문자 입력할 때 오타가 좀 적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키보드 소리를 없애려면 상세 설정에서 키보드 사운드를 꺼줄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 들어가서는 키보드를 다양한 디자인 중에 선택해서 꾸며볼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보드를 핸드폰에 설치를 했다면 키보드 자체 내에서 편리한 몇 가지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빨간색으로 체크한 상단 바 부분을 꾹 눌러줍니다.



스마트 키보드 상단에 많이 쓰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6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바에서 필요 없는 아이콘을 삭제를 하려면 그 아이콘을 눌러주면 검은색이었던 아이콘이 없어지고 상단에서도 빠집니다.
상단바에 있는 아이콘들은 이렇게 검은색으로 표시가 되기 때문에 자신이 자주 쓰는 아이콘을 골라 6개까지 상단바에 고정을 시킬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 상단 바에 설정을 추가해놓으면 네이버 스마트보드 어플에 들어가지 않아도 이 설정 아이콘에서 바로 들어가서 설정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 친 부분인 서류 같은 아이콘은 자주 쓰는 문구를 지정해놓고 키보드 입력 시 단 한 번의 클릭만으로 긴 문장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사합니다' 또는 '지금 회의 중입니다' 등등 자주 쓰는 문구를 등록을 해놓으면 이 아이콘만 누르고 바로바로 등록한 문구를 한 번의 클릭으로 문장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 중에 PDF 파일의 문자나 이미지 사진에 들어있는 문자들을 텍스트로 만들어주는 'T' 아이콘 기능이 굉장합니다.
예전에 다른 어플들을 사용해보면 사진에 있는 문자들을 텍스트로 바꿀 때 완전하게 되지 않아 수정해야 하는 시간이 더 걸려 텍스트 바꾸는 기능 사용하는 것을 포기하고 그냥 보고 타이핑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 텍스트 변환 기능은 써보니 정말 탁월합니다.



집에 있는 문자가 많은 종이 중 아무거나 골라 대충 사진을 찍어 스마트 키보드에서 텍스트 기능을 사용해 봤습니다.



스마트 키보드 텍스트 변환 기능을 클릭하고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문자를 인식하고 하단에 텍스트 글자들이 바로 나옵니다.




이 처럼 종이도 구불구불하고 대충 찍은 사진인데도 텍스트 변환된 내용들이 거의 오류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기능 중에 번역 기능도 편리하고 이모티콘 아이콘 등 다양한 것들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아이콘 기능들을 골라 스마트 키보드 상단바에 등록해 놓고 더 편리하게 사용해 보세요



또한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를 쓰다가 다른 키보드를 써야 할 때 바로 키보드를 바꾸어 주는 내비게이션 바 버튼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바 버튼 설정하는 방법은 다른 포스팅으로 이미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키보드 종류별로 나오게 하는 내비게이션 바 버튼 설정 보러 가기


이 내비게이션 버튼 표시는 설정에 들어가서 표시할 수도 있고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 하단에서도 표시 비활성화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핸드폰에 다양한 모바일 키보드를 설치해서 사용해봤지만 이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가 여러모로 편리해서 이걸 설치한 뒤로는 다른 모바일 키보드는 다 삭제를 했습니다.
더 편리하고 다양한 핸드폰 키보드를 사용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네이버 스마트 키보드를 활용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