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유튜브 알아가기

유튜브 수익창출 자격조건과 신청 방법 체크리스트

글향 2020. 4. 18. 23:20
반응형

유튜브 수익창출 자격은 간단히 말해서 지난 12개월간 채널의 공개 동영상 시청 시간4,000시간 이상이 되어야 하고 구독자 수1,000명을 초과해야 하며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유튜브 수익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유튜브 수익창출 자격 조건과 파트너 프로그램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스트디오에 들어가면 왼쪽 하단쯤에 수익 창출항목에 들어가면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궁금한 내용들은 대부분 자세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유튜브 활동 참여 시 필요한 최소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면:

모든 유튜브 수익 창출 정책을 준수해야하고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국가나 지역에 거주해야 하며 최근 12개월간 채널의 공개 동영사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하며 구독자수가 1,000명을 초과해야하며 연결된 애드센스 계정이 있어야 한다며 명확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신청하는 방법도 자세히 나와있는데 체크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1. 채널이 유튜브 정책과 가이드 라인을 준수해야 합니다.  유튜브 정책의 가이드라인의 기준을 충족하는 채널만 프로그램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2. 구독자가 1,000명이상이고 지난 12개월간 공개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어야 하는데 이 기준들을 충족을 하면 YPP참여 신청을 할 수가 있씁니다.

3. YPP 약관에 서명을 해야 합니다.

서명하는 방법은 : 유튜브에 로그인을 하고 오른쪽 상단에서 프로필 사진-유튜브 스튜디오를 클릭을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수익 창출을 클릭을 하고 아직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구독자 수 1,000명 이상 및 지난 12개월간 시청 시간 4,000시간 이상의 기준을 달성할 때 이메일을 받을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알림 받기를 클릭을 하고 기준을 충족한다면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 검토하기'카드의 시작을 클릭을 합니다.  

약관에 서명하고 나면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 검토하기'카드에 녹색으로 '완료' 표시가 됩니다.  


4. 애드센스 계정은 1개여야 하는데 유튜브 수익금을 신청할 때 수익금을 지급받을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연결방법은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하기 카드에서 시작을 클릭을 하고 이미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그 계정을 사용할 수가 있고 한 애드센스 계정에 채널을 원하는 만큼 연결할 수 있고 애드센스 계정이 없는 경우 화면의 안내에 따라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검토를 받는 과정은 유튜브 프로그램 약관에 서명하고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고 나면 채널은 검토 대기열로 자동으로 이동이 되는데 유튜브 자동 시스템과 전문 검토자가 채널의 콘텐츠를 검토하고 가이드라인의 준수 여부를 확인을 합니다.

YPP 참여가 승인이 된다면 광고 관심설정을 설정하고 업로드 동영상에 수익창출을 사용 설정할 수 있습니다.

YPP 참여가 거부가 된다면 전문 검토자들이 채널의 상당 부분이 유튜브 정책 및 가이드라인을 충족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이 되어 거부가 된 것이기 때문에 승인 가능성을 더 높여보고 30일 후에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승인 가능성 높이는 방법 보러가기


다시 검토할 때는 1개월 이상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모든 신청은 대기열로 이동하여 접수된 순서대로 처리되는데 여러 검토자의 의견으로 여려 차레 검토가 진행이 되어 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하네요.


유튜브 수익 창출 자격 조건 중 지난 12개월간 공개 동영상 시청 시간이 4,000시간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비공개 동영상이나 일부 공개 동영상 또는 삭제된 동영상등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 우리가 자격조건 중 궁금하게 생각했던 자격조건 충족후 신청 한다음 채널 수치가 기준 밑으로 떨어질때가 아닌가 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고객센터에서는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검토자에게 채널 검토를 요청하게 되는데 검토 대기중에 구독자 수나 시청 시간이 기준 밑으로 떨어지더라도 문제가 없고 기준에 충족하여 YPP 참여 신청을 했다면 계속 YPP에 적합한지 검토하기 때문에 충족이후 채널 수치가 기준 밑으로 떨어지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하지만 채널이 6개월 이상 비활성 상태이거나 커뮤니티 게시물이 업로드 또는 게시되지 않는 경우 재량에 따라 채널의 수익 창출 자격을 박탈할 수 있고 또 유튜브 수익 창출 정책을 위반하면 자격요건 충족과 상관없이 수익 창출 자격을 잃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될 것 같네요.


최근 유튜브 스트디오 버전이 이전 버전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전 버전으로 이미 신청한 경우 신청 동의가 저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신청 자격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거나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고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한 경우 신청 동의 및 애드센스 세부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신청 자격 기준을 충족하게 되면 채널이 YPP검토 대기열에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그리고 이미 이전 버전으로 애드센스 연결을 해놓은 경우 수익창출 자격 조건이 충족이 되면 구글에서 이메일을 보내주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구독자 수와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 자격이 충족이 되면 녹색표시로 체크완료가 된 것이 보이고 아직 자격 조건이 충족이 안되어 있다면 구독자 수와 공개 동영상의 시청 시간을 정확한 수치로 알려주기 때문에 자신의 유튜브 스튜디오 수익창출 채널에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