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유튜브 알아가기

유튜브 스튜디오 최신버전 동영상 업로드 세부정보 수정하는 법

글향 2020. 4. 21. 18:43
반응형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이전버전을 더이상 쓸 수가 없어 최신버전으로 썸네일을 등록하거나 자막, 최종화면, 카드등 세부정보를 수정해야 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이전버전이 익숙했던 분들은 최신버전에서 유튜브 동영상 최종화면은 어디에서 정해야하는지 동영상 업로드할 때 카테고리나 자막설정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막막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유튜브에서 이전버전은 더이상 지원을 안하기 때문에 최신버전에 익숙해져야 하는데요~

이전버전에 익숙했던 분들이나 유튜브를 새로 시작하는 초보 유튜버분들에게 유튜브 스튜디오 최신버전에서 동영상 업로드 할 때 태그와 공개상태 썸네일 등록하는 방법등 세부정보 수정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유튜브나 유튜브 스튜디오로 들어가는 방법은 크롬에서 오른쪽 상단 구글앱이 모여있는 점들을 클릭을 해줍니다.


점들을 클릭을 해주면 구글앱들이 모여있는데 유튜브를 선택을 해줍니다.


오른쪽 상단에 자신의 채널 프로필을 클릭을 해줍니다.


채널 프로필을 클릭을 하면 이렇게 박스가 뜨는데 제일 처음에 있는 내 채널에 들어가면 그동안 자신이 유튜브에 올렸던 동영상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업로드했던 동영상에 세부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해야할 때 여기에서 YouTube 스튜디오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만약 채널이 여러개가 있다면 여기에서 계정전환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채널이 다 나오기 때문에 여기에서 원하는 채널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널이 하나라면 계정전환을 할필요가 없겠죠.  처음에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이라면 여러채널 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 당분간은 하나의 채널만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유튜브의 수익은 채널당 구독자 수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이기 때문에 채널이 많다고 해서 합해지는게 아니라 각각 조건을 만족해야 각 채널에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나의 채널도 꾸준히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채널하나만 만들고 채널내용도 거의 비슷한 내용으로 동영상을 제작해서 올리는 것이 구독자들의 마음을 끄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두 번째 빨간 박스를 친 YouTube 스튜디오로 들어가보겠습니다.

YouTube 스튜디오에 들어가면 왼쪽 목록이 주루룩 나오는데 동영상 부분을 클릭을 해주면 자신이 올린 동영상의 세부정보를 수정해줄 수 있습니다.


원하는 동영상 부분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렇게 세부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연필모양이 나오는데 연필모양을 클릭을 해줍니다.


기본에서 제목설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영상 업로드할 때도 이 부분에 제목과 설명을 입력을 해줄 수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미리보기 이미지에서 직접 제작한 썸네일을 여기에서 업로드를 해줄 수 있습니다.

그 아래는 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동영상들에 태그내용이 똑같거나 비슷하다면 메모장에 태그내용을 저장해놓고 여기에 복사, 붙여넣기 하면 더 쉽게 태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중간쯤에서 공개상태에서 공개, 일부 공개, 비공개 또는 예약을 정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에서 업로드할 동영상의 재생목록을 정할 수 있는데 이 부분에서 새 재생목록도 만들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아래 최종 화면에서 자신이 올린 동영상 끝부분에 다른 동영상을 링크 걸수 있는 최종화면을 정할 수 있고 그 아래 부분에는 구독자가 동영상을 보다가 다른 동영상 홍보링크를 걸 수 있는 카드 만들기가 있습니다.


이제 카테고리를 정하거나 자막에 들어가고자 한다면 상단에 옵션 더보기를 클릭을 해줍니다.


중간에 카테고리를 클릭을 하면 업로드 동영상 종류가 영화인지 음악인지 애완동물인지 여행인지등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CC 자막을 입력하려면 동영상 사용 언어, 자막 아래 파란색으로 되어있는 자막을 클릭해서 이동을 해줍니다.


목소리가 들어간 동영상이라면 이렇게 한국어 (자동)에 들어가서 자동으로 생성된 자막에 들어가서 수정해서 게시를 해주면 한국어 항목이 생기면서 자막이 게시가 됩니다.

다른나라 언어를 추가를 하려면 파란색 버튼으로 된 언어 추가를 클릭을 해주고 영어나 중국어등 파파고번역으로 번역해서 자막을 업로드해줄 수 있습니다.

오늘 종합적으로 유튜브 동영상 최신 버전으로 올리는 방법을 설명을 드렸는데 초보 유튜버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하는 방법이나 세부정보 수정 또는 자막 올리는 법, 썸네일 올리는 방법등 유튜브 동영상에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