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유용한IT팁

[LG 노트북] 컴퓨터 화면캡처 스크린샷 단축기 / FastStone Capture 6.9 기능 및 다운받기

글향 2023. 1. 4. 23:37
반응형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이런저런 설명을 할 때 노트북이나 컴퓨터 화면캡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했을 때 나오는 박스를 캡처한다거나 또는 마우스를 떼면 바로 없어지는 항목들도 캡처를 해야 할 때가 있죠?
그런데 일반적인 캡처프로그램은 위의 사진처럼 마우스를 올리면 나오는 창이나 글씨등이 캡처가 되질 않습니다.
그런데 LG 노트북을 쓰다보니 아주 간단하게 단축기 하나만 누르면 캡처가 되어 블로그 포스팅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LG노트북은 종류에 따라 캡처가 되는 방법이 살짝 다른것 같아요!

그렇지만 LG노트북은 캡처방법이 거의 다 비슷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따라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첫번째의 경우는 버튼만 눌러주면 바로 캡처가 되는 경우입니다.]

바로 상단에 'F12' 옆 또는 오른쪽 근처에 있는 'Par Sc'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아주 쉽게 캡처가 됩니다.
이 단축기 버튼으로 노트북 화면캡처는 어느 것이든 쉽게 캡처를 할 수 있습니다.

 

[2. 두번째의 경우는 모니터를 듀얼로 쓸때 두 모니터 전체를 캡처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키와 'Par Sc' 버튼을 함께 눌러줘야 합니다.

이렇게 동시에 누르면 사진 캡처가 되는데 사실 이때만해도 캡처된 사진이 바로 확인이 안되어 모를때는 당황하는데요!

이런경우에 당황하지 말고 사진폴더로 들어갑니다!

사진폴더에 스크린샷 폴더가 하나 생기는데 거기에 이렇게 캡처된 사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다른 삼성컴퓨터나 다른 컴퓨터도 이 기능이 있는 단축기가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제가 쓰는 노트북은 LG 노트북이다 보니 이것만 설명을 하게 되네요..

이제 그러면 마우스를 올려 나오는 창이나 글씨 이런 거는 캡처가 안되지만 그 외 컴퓨터 화면의 모든 것을 캡처 녹화까지 할 수 있는 간단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FastStone Capture 라는 프로그램인데요~

저도 알캡처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캡처 프로그램을 써봤는데 이 'FastStone Capture' 프로그램만큼 간단하고 쉬운 프로그램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FastStone Capture 6.9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자세한 사용법을 포스팅해놨으니 프로그램이나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포스팅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FastStone Capture 6.9 프로그램 다운받기 (화면캡쳐프로그램 다운받기) 캡쳐사용법 알기

블러그에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 편집해서 올리는 것은 필수적이지요~ 포토샵에서도 잘라내기를 통해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사진이나 이미지를 잘라내거나 웹서핑을 하다가 맘

ainmine.tistory.com

반응형


요즘 패스톤 캡처프로그램을 최신버전으로 다운받으려면 구독을 해야 하더군요.
그런데 6.9는 아주 예전버전이라 예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이것마저도 현재 다른 곳에서 받을 때가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 패스톤 캡처프로그램은 usb로 복사해서 보관할 수도 있고 usb에서 컴퓨터 바탕화면에 설치할 때 그대로 복사 붙여 넣기 하거나 드래그로 끌어오면 간단하게 설치가 됩니다.
그러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기는데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줘야 '패스톤 캡처' 프로그램 리모컨이 생겨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또는 윈도우 11에서 'FastSton Capture'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을 누르면 창이 하나 뜨는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을 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FastStone Capture' 리모컨이 생기는데 이 리모컨은 마우스로 이리저리 끌고 가 화면 귀퉁이에 놓을 수도 있고 '-'를 눌러 축소를 시킬 수도 있습니다.

 

FastStone Capture 6.9 프로그램 다운받기 (화면캡쳐프로그램 다운받기) 캡쳐사용법 알기

블러그에 글을 작성할 때 이미지 편집해서 올리는 것은 필수적이지요~ 포토샵에서도 잘라내기를 통해서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사진이나 이미지를 잘라내거나 웹서핑을 하다가 맘

ainmine.tistory.com

사용법과 프로그램 다운은 여기 제가 아주 오래전에 블로그 포스팅한 게 있으니 들어가서 보실 수 있습니다.

'FastStone Capture'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이 프로그램으로 캡처가 안 되는 마우스 우클릭이라던지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뜨는 창이나 이런 거는 노트북 단축기로 캡처를 해야 하는데 캡처하고 나면 이 'FastStone Capture'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뜨면서 컴퓨터 화면전체 캡처된 거를 일부만 잘라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FastStone Capture'프로그램과 컴퓨터 키보드 단축기가 혼연일체가 되어 캡처 자르기를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