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달 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광고수익이 많이 줄어드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광고 수익 감소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텐데 저 역시 블로그 수익이 갑자기 줄어 블로그활동에 대한 열정이 점차 없어지게 되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동안 방치하게 되었습니다.
왜 이렇게 블로그 수익이 감소했을까 원인을 조사하던 중 몇 가지를 알게 되어 대략 궁금했던 내용들 티스토리에 정리해서 글을 올리고자 오랜만에 티스토리에 글을 써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수익 감소의 원인
티스토리 광고 수익 감소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될수 있는데 주요 원인들은 대략 아래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에드센스 및 광고 네트워크 정책변화
구글 애드센스나 다른 광고 네트워크는 종종 정책을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클릭에 대한 기준이나 제한이 바뀌면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에 따라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 대해 광고를 제한하거나 광고가 덜 노출되어 광고 수익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품질 및 검색엔진 최적화(SEO)변화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즉, 저품질) 검색 엔진에서의 순위가 하락하면, 방문자 수나 페이지뷰가 줄어들 수 있는데 그 결과 광고 수익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고 SEO 최적화를 하는 것이 블로그 수익을 증가시키는 우선적인 방법입니다.
3. 트래픽의 변화
방문자 수나 블로그의 트래픽이 감소하는 경우, 광고 노출과 클릭 수가 줄어들어 수익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와의 연계를 강화하거나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경험에 의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정기적으로 글을 써야 트래픽이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방문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글을 썼을 때가 트래픽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4. 경쟁 블로그 증가
경쟁 블로그 증가 역시 광고 수익이 떨어지는 것은 처음 안 사실입니다. 비슷한 콘텐츠를 다루는 블로그가 늘어나면서 광고 수익이 나누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경쟁이 심화되면 광고 단가가 떨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수익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결국은 독보적인 콘텐츠를 다루는 것만이 살아남는 방법이겠군요.
카카오가 광고 수익을 나누는 방법
카카오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카카오 애드핏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블로그와 광고주 사이에서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을 블로거와 나누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사실 이 때문인지 티스토리가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수익이 반토막이 난 것은 사실이죠! 수익이 점점 줄어드는 것을 생각하면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흡수하기 전이 그리워집니다.
1. 카카오 애드핏의 수익 배분
카카오는 광고 수익을 블로거와 나누는 방식으로 수익을 제공합니다. 광고 클릭이나 노출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며 카카오는 이를 일정 비율로 분배합니다. 이 비율은 광고주의 예산, 광고의 유형, 클릭률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광고 수익 감소의 원인
카카오는 광고 수익의 변동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들의 예산 변화, 광고 수요 감소, 또는 계절적인 요인에 따라 광고 단가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 애드핏의 광고 수익 배분 비율이 변화할 수도 있는데 이로 인해 블로거들이 느끼는 수익 변화는 그때그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수익증대 비결
광고 수익 증가에 대해 이미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했다면 거의 알고 있는 사실들이지만 굳이 팁을 정리해서 글을 적자면 몇 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EO 최적화 : 검색엔진에게 노출을 높이기 위해 SEO를 철저히 신경 써야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 제공 : 독자들에게 유용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면,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블로그 트래픽을 증대시키고, 광고 노출을 늘리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광고 유형 최적화 : 광고의 위치나 유형을 최적화하여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몇 년간 티스토리 운영을 하면서 광고수익이 쏠쏠했는데 1년 전부터 카카오가 티스토리를 흡수하면서 광고수익이 터무니없이 줄어들어 이유를 찾아보고 글을 적지만 결국 드라마틱하게 크게 개선될 수 있는 방법보다는 그저 양질의 콘텐츠를 지치지 않고 꾸준히 글을 올리는 게 수익증대의 비결이라는 생각입니다.
어쨌든 조사한 자료에서는 티스토리 광고 수익이 줄어드는 현상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광고 수익을 나누는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수익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광고 수익을 나누는 시스템을 제공하며, 이에 따라 수익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자는 SEO 최적화와 콘텐츠 품질을 향상시키고,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 수익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꾸준한 분석과 전략 조정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 티스토리광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개인정보 보호 및 GDPR 메시지 해결하기 (37) | 2023.09.07 |
---|---|
구글 애드센스 하단에 광고 여러개 나오는 멀티플렉스 광고다는법 (2) | 2023.07.21 |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기다리면 시간이 해결해줍니다! (4월 13일 추가) (9) | 2023.02.24 |
애드센스 광고수익 결제 수단 관리 카카오뱅크 추가 / 지급 기준액 바꾸기 (5) | 2023.02.22 |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중단 지급보류 해결과정 세금정보승인 (13) | 2023.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