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이야기/유용한IT팁

구글 블로그 (블로그스팟) 만드는 방법 (Google Blogger)

by 글향 2025. 3. 10.
반응형

구글에서 직접 운영하는 구글 블로그를 새롭게 만들어보았습니다.
구글블로그를 만들면서 알게 된 것들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Goole Blogger 또는 nopcto Blogger라고도 불리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정식 명칭은 Blogger이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도메인은 *. blogspot.com 형태로 붙기 때문에 '블로그스팟'이라고도 부릅니다.

 

구글 블로그 만드는 방법

1. 웹사이트 접속 브라우저에서 www.blogger.com에 들어간다.
2. 구글 계정 로그인 구글 계정(Gmail 등)이 필요하다. 이미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하고, 없다면 새로 만들어야 한다.
3. 블로그 만들기 클릭 로그인 후 '블로그 만들기(Create a blog)'버튼을 누른다.
4. 블로그 이름 설정 제목을 입력한다. 나중에 변경 가능하다
5. URL 선택 블로그 주소를 정한다. 예를 들어 : yourname.blogspot.com. 중복되지 않도록 고유한 주소를 정해야 한다. (나중에 변경불가능)
6. 테마선택 기본 테마 중 하나를 골라 시작한다.  나중에 맞춤 설정도 가능하다.
7. 설정이 끝나면 바로 글을 쓰거나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
 

 
구글 블로그(Blogger) 이름은 영어로만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블로그 제목(title)은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패드 아트'나 '디자인 일기' 같은 한국어 제목도 가능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블로그 URL(주소)는 영어와 숫자, 하이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blogspot.com 도메인 뒤에 붙은 부분 (예:yourname.blogspot.com)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으니 영어로 만들어야 합니다.
**제목을 '아이패드 아트'로 하더라도 URL은 ipadArt처럼 영어로 설정해야 합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블로그 독자에게 표시되는 이름'은 보통 블로그 제목(Title)을 의미하는데 즉,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상단에 보이거나,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이름입니다.
독자가 블로그에 들어오면 자신이 정한 블로그제목이 상탄에 표시되고, 블로그 이름탭 이름이나 SEO 검색 시에도 이 이름이 주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블로그 이름과 블로그 독자에게 표시되는 이름을 똑같이 적었는데 그대로 표시되는 것 같아요.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점은 표시 이름을 변경 가능합니다. 
Blogger 대시보드에서 '설정(Settings)' - '기본(Basic)'- '제목(Title)'로 들어가면 언제든 자신이 정한 표시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작성자 이름과 구분할 수도 있는데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작성자'로 표시되는 이름은 구글 계정에 연결된 '프로필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계정이름이 'Art'라면 포스트에 '작성자 : Art'로 뜰 수 있습니다. 이건 블로그 제목과 별개입니다.
 

드디어 구글 블로그를 만들어봤는데 아직 게시물이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구글 블로그를 만들자마자 바로 구글메일이 오더군요.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새 댓글이 게시되면 이메일 알림을 받도록 하는 건데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구독'을 눌러줘야 합니다.
 

구독을 누르면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이 되고 새 블로그 댓글 알림 이메일 관리 상태가 됩니다.
 

테마에 들어가면 블로그 디자인을 고를 수 있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