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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이야기/스마트 스토어

스마트스토어 갑자기 판매가 안된다면? 원인과 해결법은 무엇일까?

by 글향 2025.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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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생성 이미지

최근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 갑자기 매출이 뚝 떨어져 고민이 많습니다.  얼마 전 스마트스토어에서 판매방식이 변동이 있을 거라며 판매자에게 더 유리하게 운영할 거라 팝업창이 뜨고 동의를 누르라고 하더군요.  

중간쯤 판매자를 위한 정책이라는 문구에 그냥 자세히 읽어보지도 않고 그저 좋겠거니 하고 그냥 동의를 누르고 팝업창을 없앴는데...그 이후에 광고비용만 더 나가고 판매실적은 잘 나오지 않고 있는 실적입니다.

혼자 답답하여 여기저기 검색도 해보고 알아보니 여러가지 의견들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스마트스토어의 로직 변경에 대한 이야기가 판매자들 사이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 최근정보에 의하면 네이버 쇼핑의 알고리즘에 따라 상위노출 로직이 주기적으로 조정되는데 최근에는 특히 구매 전환(실제 판매)과 스토어신뢰도(평점, 리뷰, 배송)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얘기가 많이 있는 것 같네요.  예전에는 단순히 키워드 최적화나 트래픽 유입만으로도 상위노출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고객 경험과 상품의 질적 요소 즉 상세 페이지 완성도)가 더 중요해졌다고 합니다. 확실히 스마트스토어 운영하는데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게 현실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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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2024년 말에 있었던 대표이미지 등록 기준변경(2024년 10월 28일 시행)이나 스타트 제로 수수료 정책 개편(2025년 1월 1일부터 페이백 방식으로 전환)같은 정책 변화가 로직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있다던데 특히 이미지 기준 강화는 상품 노출 시각적 품질에 대해 더 엄격한 잣대를 적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잘 몰랐는데 언제 이런 일이 있었는지 검색하고 공부하다 보니 스마트스토어에 대해 모르는 부면도 많이 생겨 당황스럽네요.

자! 어찌되었든 갑자기 떨어진 스마트스토어 판매실적에 이래저래 검색하면서 조금 알아보았는데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들이긴 하지만 현재 온라인몰 실태에 대해 알게 된 사실을 조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왜 갑자기 판매가 안될까?

첫번째는 노출 순위가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로직이 최근 구매 전환율과 스토어 신뢰도(리뷰, 평점, 배송속도)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과거엔 키워드만 잘 넣으면 됐지만, 이제는 고객이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리뷰가 적거나 평점이 낮다면 노출이 줄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스타를 구경하다가 스마트스토어로 연동되어 물건을 산적이 많았는데 이런 식으로 인스타를 동시에 운영을 해야 스마트스토어로 고객이 유입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도 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몰 경쟁이 너무 많이 치열해졌습니다.  알리, 테무 같은 초저가 플랫폼의 공세로 비슷한 상품을 더 싸게 파는 스토어가 늘어난 원인도 가장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비슷한 상품을 더 저렴하게 파는 스토어가 늘었다면 역시 당연히 고객이 그쪽으로 이동을 할 것인데 가격 경쟁에서 밀리면 고객이 빠져나갈 수 밖에 없겠죠! 

세번째는 광고 효과가 저하된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나 SNS 광고를 쓰고 있다면, 클릭률이나 전환율이 떨어졌을 수 있습니다.  광고비는 나가는데 매출이 안 따라온다면 타켓팅을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네 번째는 시즌이나 트렌드가 바뀌는 원인도 있을 것입니다.  계절상품이거나 트렌드에 민감한 아이템이라면, 수요가 일시적으로 줄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겨울 상품은 3월쯤 자연스럽게 매출이 감소될 수밖에 없겠죠.

다섯 번째는 고객 경험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배송지연, 상품과 설명의 차이, 느린 문의응대 등으로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면 리뷰와 평점에 반영돼 매출에 영향을 끼치고 매출에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스토어 판매실적이 떨어졌으니 회복시키는 것도 중요한데 판매자라면 이미 거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다시 한번 기억하고 또 다시한번 점검해 보자는 차원에서 문제점 해결책을 정리해 봅니다.

첫 번째로 스토어데이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노출량, 클릭률, 전환율을 체크해 보고 노출이 문제라면 키워드 최적화(최신 트렌드 반영)와 상세페이지를 개선하고, 전환율이 낮다면 가격 조정이나 할인 이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리뷰와 평점을 관리해 볼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리뷰 작성을 부탁하거나 구매 후 사은품 이벤트를 열어 신뢰도를 높이다 보면 리뷰가 쌓이게 되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노출도 올라갑니다.

세 번째로 광고를 새롭게 세팅해 볼 수 있습니다.  기존 키워드가 안 먹힌다면 네이버 키워드 플래너나 요즘 뜨는 검색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경쟁스토어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상위 노출 스토어의 가격, 상세페이지, 배송조건을 살펴보고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빠른 배송이나 추가 서비스로 승부수를 둘 수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프로모션으로 반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의 최저가 보상제나 무료 배송혜택을 활용해 본다면 단기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리며 데이터를 쌓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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