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야기/모바일

아이폰 & 애플워치 피트니스 운동 기록 / 월간 특별 한정 도전 목표 배치

글향 2023. 1. 30. 22:05
반응형

아이폰은 피트니스 등 운동 기본어플이 있습니다!  둥근 그래프로 본인이 목표했던 운동량을 달성했는지 알려주는데 레드색상은 칼로리소모, 그린색은 운동한 시간, 블루색은 일어서기 활동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 그래프는 본인이 설정한 목표량에 도달했는지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각자 다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걷기나 달리기 운동 등 운동데이터를 기록해주기 때문에 매일 운동하게 하는데 동기부여가 되고 있는데요.

사실 애플워치를 장만하기 전에는 아이폰에 피트니스 어플이 있어도 잘 활용하지를 않았는데 애플워치를 착용하면서 꾸준히 운동하는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옆에 붙어있는 Digital Crown을 누르면 이렇게 애플워치 앱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Watch 앱에서 앱보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에서 앱보는 방식을 아이폰 Watch앱에서 '격자 보기 또는 목록 보기'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애플워치로 돌아가서 운동 아이콘을 눌러주면 운동종류들이 나오는데 저는 실외 걷기를 많이 해서 제일 상단에 되어 있는데 아이콘을 위로 계속 올리면 '실내 걷기, 실내 사이클링, 실외 사이클링, 실외 달리기, 실내 달리기, 수영(수영장), 수영장(야외), 멀티 스포츠, 하이킹, 일립티컬, 스탭퍼 운동, 로잉 운동,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기능성 근력 강화운동, 코어 트레이닝, 요가, 필라테스, 댄스, 태극권, 정리 운동, 킥복싱 등 기본운동이 있고 없는 운동은 추가를 누르면 농구, 배드민턴, 축구 등등 정말 많은 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하는 운동을 선택해서 옆에 '점3개'를 눌러 시간과 칼로리 거리등 운동종류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신이 설정한 운동을 클릭을 하는순간 카운트가 시작되며 3초 후에 바로 운동시간과 칼로리 거리 BPM 등 측정을 시작해 줍니다.  운동한 시간을 바로 볼 수 있으니 편리하죠? 

저는 만보걷기운동을 주로 해서 그런지 걸음수가 바로 보이지 않아 이게 숙제네요~

여기에서 걸음수를 보려면 피트니스 앱으로 들어가 걸음수를 확인하곤 합니다

 

이 운동앱은 시작할 때 본인이 누르기도 하지만 자신이 설정한 운동을 시작했다면 워치가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운동 시작한 거냐고 물어보기도 합니다!  진동으로 알려주면 그때 워치에서 맞다고 표시해 주면 그전부터 운동시작한 시간까지 계산해서 기록을 해줍니다. 그런데 이게 진동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맞다는 표시를 안 해주면 또는 놓치면 운동어플에서의 기록은 생성되지는 않습니다만 피스니스 앱과 건강앱에서는 기록을 해주는 것 같아요.

 

운동을 멈추면 워치에서 또 자동으로 운동을 끝냈냐고 물어보는데 그때 맞다고 해주면 운동이 종료가 됩니다.  또는 본인이 운동기록을 하는 화면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손가락으로 밀어주면 운동을 종료하거나 재개할 수 화면으로 넘어가니 본인이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워치 피트니스 앱으로 들어가면 더 다양한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피트니스 앱을 열어 밑으로 죽 내리면 본인이 목표한 칼로리중 얼마나 소모했는지 목표한 운동시간에서 얼마나 더 했는지 일어서기는 어땠는지 다 기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 밑으로 내려면 걸음수(걷기운동의 경우) 총 거리 오른 층계등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일 밑으로 내리면 주간 요약과 목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목표 변경을 누르면 '움직이기 목표, 운동하기 목표, 일어서기 목표' 등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에서 이렇게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데 아이폰 피트니스 앱으로 들어가면 더 자세히 운동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피트니스 앱을 누르고 활동 버튼을 누르면 그동안의 운동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달력아이콘을 클릭을 하면 그동안 본인이 운동한내용을 둥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작년 12월 25일부터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운동을 시작했는데 하루도 빠짐없이 그래프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고 목표한 운동량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니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것을 보고 운동할 때 동기부여가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달력 누르기 전전으로 다시 돌아가서 밑으로 내리면 자신이 한 운동을 얼마나 했는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수도 있습니다. 워치의 운동어플을 카운트 해주면 시간으로 알려주는데 만약 카운트를 놓치면 이렇게 피트니스에 거리로 기록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집을 나서자마자 워치의 운동어플을 클릭해서 카운트를 해주었는데 어느 날부터 워치가 자동으로 인식해서 알려주는 걸 알자 카운트를 직접 안 하게 되더라고요~ 그랬더니 운동 중이냐는 워치의 알림을 놓치거나 하면 이렇게 시간기록은 못하고 거리로 기록이 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애플워치 운동을 하게 되는 원동력

이렇게 애플워치로 운동기록을 알게되니 정말 매일 운동을 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고가의 애플워치 구매한게 아깝다는 생각보다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운동도 안하고 워치를 제대로 활용을 안 하고 시계로만 사용했다면 아깝다는 생각도 들었을지 모릅니다.

 

도전목표 배치 달기

그리고 피트니스 앱을 누르자마다 밑으로 죽 내리면 도전 목표 배치가 달렸는지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앱에서 운동량을 달성하고 나면 뭔가 불꽃처럼 터지는 애니메이션이 나올 때가 있는데 그냥 구경만 하고 말았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배치항목에 들어가보니 그동안 달성했던 목표 배치들이 생긴 게 보여 신기했습니다.

배치그림이 참 퀄러티 있죠?  

이제야 피트니스 배치 항목에 들어가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배치보니 나름 뿌듯하더군요^^

 

그리고 특별 한정 도전 목표 배치도 달았는데...오잉?  이게 뭔가 하고 클릭을 해보니 1월 22일부터 2월 5일 사이에 20분의 운동 시간을 기록하고 이 배치를 받았다고 하는군요 ㅎㅎ

자신과의 싸움을 열심히 하고 있었는데 누군가 알아주면 좋겠다 했더니 이렇게 운동어플이 알아주며 잘했다며 배치도 달아주니 기분은 정말 좋았습니다.

밑에 공유하기도 있어서 배치달았다며 친구들한테 자랑하며 보낼 수도 있는 것 같더군요~^^

 

그 외에도 움직이기 신기록 배치도 생기고 운동하기 신기록 배치, 걷기 운동 신기록, 첫 걷기 운동 배치도 생겼더군요~ㅎ

정말 요즘은 실내에서 가만히 앉아있는 시간도 너무 많고 심지어 일도 일어설 시간도 없을 만큼 바쁜 시대에 살다 보니 점점 건강을 잃어가는 것 같아요~

어쩔 수 없어 건강을 위해 몸을 움직여야 하는데 컴퓨터를 하거나 공부를 하다보면 책상에서 일어서는 것조차 까먹을 때가 있습니다.

어쨌든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때 되면 일어서라 알려주고 움직이라고 신호를 보내주니 그 알림이라도 보면 일어나서 물 한잔이라도 먹게 되는 것 같네요..

이제 야되활동이 줄어든 현대인의 삶이 이렇게 기계에 의존하는 게 씁쓸하긴 하지만 그나마도 운동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게 하지 없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